강북구 지역자원조사 연구 착수, 집중워크숍후 의제별 전략수립 예정

 

 

  강북구사회적경제지원단과 사회투자지원재단은  「강북구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역자원조사 연구」 를 2013년 7월부터 진행하고 있다.

 

   

 

 

 

이번 지역자원조사는 강북구의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의 핵심적 욕구를 파악하여, 지역사회에서 활동하고 있는 공급 주체와 사회적 자원을 조사하여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또한 사회적경제 주체들이 조사과정에 참여하여 주요 의제에 대한 지역의 필요를 인식하고, 주체들이 업종과 분야에 대한 지역사회 전략 수립과 실행 가능한 사회적경제활동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강북구 지역자원조사는,

 

 

첫째, 지역의 사회적경제영역의 의제를 선정하기 위한 기초자료 및 현황조사

 

둘째, 주체들과의 기초현황자료 공유 및 토론을 통해 기초 연구의제분야 선정

 

셋째, 기초 선정된 의제별 이해관계자 간담회를 진행하여 의제별 현안과 과제에 대한

 

         심층적인 논의

 

넷째, FGI의 결과 공유를 통해 의제별 주체, 현안, 과제 등을 정리함과 동시에

 

        집중워크숍으로 지역에서의 사회적경제 전략수립을 위한 분야 선정

 

다섯째, 분야별 집중워크숍 진행 (2회~4회)의 과정으로 진행된다.

 

 

 

먼저 기초조사는 사회적경제영역의 수요와 공급, 행정계획, 지역의 현안과 필요 파악을 위한 자료 분석을 수행한다. 기초 자료조사 분석을 통해서 선정된 의제분야는 분야는 장애인, 노인 돌봄, 보육, 방과후, 주거, 자원순환, 문화예술, 청소년, 지역금융 등 9개 분야이다. 

 

 

기초현황자료 공유 및 토론을 통해 연구의제 분야를 선정하는데 이때 의제선정의 기준은 다음과 같다.

 

 

 

 

 

 

 

 

강북지역자원조사는 현재 분야별 이해관계자 간담회(Focus Group Interview)를 진행하고 있으며,  선정된 9개 분야 중 이해관계자들의 참여의사가 확인된 청소년, 문화예술, 생활용품 자원순환, 주거, 방과후 의제는 이후 집중워크숍을 통해 의제별 지역사회 사회적경제 전략을 수립할 예정이다.

 

또한, 노인, 장애인, 보육, 지역금융의 의제는 자료조사, 간담회 및 이해관계자 미팅을 통해 전략방향을 세우는 것을 목표로 진행할 계획이다.

 

 

2

 

 

기획기사

댓글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