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원구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역자원조사 연구서

2013년 ‘노원구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역자원조사 연구서’가 발간되었다.

이 연구서는 2012년 ‘노원사회적경제협의회’, ‘사회투자지원재단’, ‘노원구청’이 협약을 맺고, ‘노원사회적경제활성화추진단’이 설립되어 진행된 지역 자원조사 연구의 결과물이다.

이번 연구는 노원구의 사회적 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역자원조사를 통해 사회적경제에 대한 지역사회 주체 역량을 강화하고, 사회적경제 조직들이 지역사회 의제를 발굴하여 노원구와 공동으로 정책과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민관거버넌스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실시됐다.

연구의 세부 목표는 첫째, 노원구 지역주민의 핵심적 욕구를 파악하여, 사회적경제 활성화가 필요한 영역에 대한 수요와 공급현황을 파악하여, 노원구 사회적경제 주체의 상황과 사회적 자원의 현황을 분석하여 기초자료로 제공하고, 둘째, 사회적경제 주체들이 조사과정과 워크숍에 참여하여 주요 의제에 대한 지역의 필요를 인식하고, 사회적 목적을 구체화하여 주체들의 전문성을 강화하며, 셋째, 사회적경제활성화를 위한 지역사회 의제와 과제를 도출하여, 실행계획을 수립함과 동시에 넷째, 조사발굴된 주요 의제에 대해 사회적경제 주체와 노원구가 공동으로 정책과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민관거버넌스 기반을 마련함이었다. 

조사연구의 대상은 ‘사회적기업(예비)’, ‘협동조합’, ‘마을기업’, ‘자활기업’ 등 사회적경제 조직과 비영리민간단체로 설정됐다. 

5개월에 걸쳐 진행된 조사방법으로는 (1) 노원구 사회적경제 주체 현황을 조사하기 위해 사회적경제 조직 14개 기관과 비영리 민간단체 9개 기관을 방문하여 인터뷰를 진행하였고, (2) 사회적경제 영역의 수요와 공급조사를 위해 기존 자료와 해당분야 전문가 및 당사자 그룹과의 인터뷰를 중심으로 진행했고, 문헌 및 기존자료 활용을 통해 인구·통계학적 현황을 분석했으며, 주요 의제에 대한 현황과 현안을 정리했다. (3) 문헌분석과 인터뷰를 통한 기초자료를 바탕으로 6가지 지역의제를 선정했다. (4) 선정된 6가지 의제와 관련된 이해관계자 참여 워크숍을 통해 사회적경제 주체들의 추진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했다. (5) 의제와는 별도로 지역주민행동툴킷워크숍으로 지역주민들의 구체적인 욕구를 파악하고 문제를 주민 스스로 해결하는 방법을 찾도록 유도하도록 했다. (6) 문헌연구, 기초자료 분석, 인터뷰, 의제워크숍, 툴킷워크숍에서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의제별 과제와 실행계획을 제안했다.  툴킷 워크숍 결과를 토대로 마을기반 사회적경제활성화의 필요성과 과정 설계를 위한 제안을 정리했다.  또한 제안된 과제와 내용을 바탕으로 결과보고회를 통해 사회적경제 전문가, 사회적경제 주체들의 자문과 논의를 공유했다.

2013년 노원구에는 사회적기업 15개소, 마을기업 2개소, 자활기업(사업단과 공동체) 19개소, 협동조합 9개소 등 45개 사회적경제조직들이 활동하고 있으나, 운영비와 인력의 안정적인 확보, 판로 개척과 홍보, 민간과 사회적기업간의 네트워크 등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본 자원조사연구보고서의 가치는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번 조사연구서는 노원구 사회 및 경제적 일반 현황, 사회적경제 민간 주체 현황 등 기초자료 부분과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과제 제안, 마을기반 사회적경제 활성활를 위한 제언  및 결론으로 구성되어 있다. 

  

 

 


 

 

 

 

 

 

댓글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