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원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역자원조사, 의제별 워크샵

 

 

   

    분야별 이해관계자의 참여를 통한 Action Rearch 과정으로 진행

 

3월, 4월 보건의료, 문화예술, 장애인일자리, 먹을거리 의제별워크숍

 

 

 

 노원사회적경제활성화추진단은 사회투자지원재단 연구원들과 [노원사회적경제활성화를 위한 지역자원조사]를 2012년 12월 부터 진행하고 있다. 지역자원조사는 노원구의 사회적경제활성화를 위해 지역주민의 핵심 욕구를 파악하고, 지역사회에서 활동하고 있는 공급체와 사회적 자원을 조사하여 기초자료를 제공하며, 주체들이 업종, 분야에 대한 지역사회의 전략을 구축하고, 실행가능한 사회적경제활동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지역자원조사를 통해 발굴된 주요 의제에 대해서는 사회적경제 주체들과 노원구가 공동으로 정책과 전략을 구축할 수 있도록 민관거버넌스의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

 

 

 

지역자원조사는 첫번째,  기초조사를 통해 사회적경제 영역의 수요와 공급, 행정계획, 지역의 현안과 필요를 파악하기 위한 기초조사  둘째, 기초조사를 통한 의제의 선정 세번째, 지역주민행동툴킷을 활용한 지역의제발굴의 과정으로 진행된다.

 

 

 

[노원사회적경제활성화를 위한 지역자원조사]의 사회적경제 의제는 (1) 지역에 의제와 관련된 주체가 있는가 (2) 의제와 관련된 행정계획이 있는가 (3) 지역에 현안이 있는가라는 기준으로 선정하였다. 선정결과 청소년, 먹을거리, 주거, 장애인일자리, 자원순환, 에너지, 보건의료, 돌봄(사회서비스), 직업교육, 문화예술 등 10개 의제를 선정하였다.

 

 

 

10개의 의제 가운데  이해관계자들의 참여의사가 확인된 청소년, 먹을거리, 장애인일자리, 문화예술, 보건의료 의제에 대해서는 집중워크숍을 통해 의제별 지역사회전략과 실행계획을 세울 예정이다. 돌봄, 주거, 자원순환, 에너지, 돌봄, 직업교육 의제는 설문조사, 간담회, Focus Group Interview를 통해 이해관계자들의 참여를 통해 지역사회전략을 세울 계획이다.

 

 

 

 

 

 

 

 

 

 

 

 

 

 

 

 

 

 

 

 

2

 

 

 

기획기사

댓글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