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원 지역자원조사 결과 보고회 개최-보건의료,자원순환 등 6개 분야 관계자 140여명 참가

 

 

 

노원사회적경제활성화추진단과 사회투자지원재단은 [노원사회적경제활성화를 위한 지역자원조사] 결과 보고회를 2013년 6월 27일 목요일 오후 4시, 노원평생교육원 2층 강당에서 개최했다.

 

 

 

이번 지역자원조사는 노원구의 사회적경제활성화를 위해 지역주민의 핵심 욕구를 파악하고, 지역사회에서 활동하고 있는 공급주체와 사회적 자원을 조사하여 기초자료를 제공하며, 주체들이 업종, 분야에 대한 지역사회의 전략을 구축하고, 실행가능한 사회적경제활동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지난 5개월간 진행되었다. 
본 결과보고회에는 노원구 지역주민을 비롯한 타 지역 주민 등 관계자 140여명이 참여했다.

 

 


지역자원조사는 첫번째, 기초조사를 통해 사회적경제 영역의 수요와 공급, 행정계획, 지역의
현안과 필요를 파악하기 위한 기초조사 둘째, 기초조사를 통한 의제의 선정 세 번째, 이해관계자들의 참여를 통한 과제 수립 워크숍, 넷째, 지역주민행동툴킷을 활용한 지역의제발굴의 과정으로 진행되었다. 

 

[노원사회적경제활성화를 위한 지역자원조사]의 사회적경제 의제는 (1) 지역에 의제와 관련된 주체가 있는가 (2) 의제와 관련된 행정계획이 있는가 (3) 지역에 현안이 있는가라는 기준으로 선정하했는데, 선정결과 청소년, 먹을거리, 장애인일자리, 자원순환, 보건의료, 문화예술 등 6개 의제로 결정됐다.

 

 

 

 

지역자원조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보건의료의제는 노원건강커뮤니티를 중심으로 ①지역주민 건강 스피치 워크숍 ② 지역주민의 건강 욕구별 건강 실천단 ③ 지역사회 건강 네트워크 구성 등 노원구 보건의료 의제 3대과제가 선정되었다.

청소년 의제는 청소년의 사회적 인정투쟁을 증가시키기 위한 과제로 ①청소년 카페 ②청소년 협동조합학교 ③ 청소년 직업훈련 프로그램 연계 등 3대 과제가 제안되었다.

먹을거리 의제는 먹을거리 빈곤 해결을 위한 과제로 ①먹을거리 의제 민간협의회 구성 ②공부방, 지역
아동센터 건강한 먹을거리로 전환 – 먹을거리 교육체계 마련 ③ 결식이웃의 건강한 먹을거리 접근성 확대 ④ 청소년, 직장인, 병원의 건강한 먹을거리 접근 확대 등 4대 과제를 선정하였다.

 

 

 

문화예술의제는 문화향수격차해소를 위해 ①일상에서 즐기로, 배우는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② 마을카페 등 커뮤니티 공간 확대와 문화예술 전문 공간 마련 ③ 지역주민이 참여하는 지역축제 등의 과제가 제안되었으며, 장기적으로 노원구 문화예술단체간 협동조합 설립을 통해 과제를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자원순환의제는 생활용품의 자원순환체계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①기증자 확대와 기증자와의 관계 강화 ②거점수거 및 공동수거체계 마련 ③ 공동작업공간 ④ 나눔과 순환에 대한 교육과 홍보 ⑤ 자원순환 네트워크 구성 및 자원공유 등 5대 과제가 제안되었다.

 

 

장애인일자리의제는 장애인일자리를 통한 사회통합이라는 관점에서 ① 민간네트워크 구축 ②장애인 일자리 관련 실태조사 ③ 장애인 직업훈련 및 일자리적응 시스템 연계 강화 등 3대 과제가 제안되었다.

 

 

 

앞으로 지역자원조사 결과를 통해 발굴된 주요 의제에 대해서는 의제별 네트워크 구성을 통해 추진할 계획이며, 이후 사회적경제주체들과 노원구 담당과와 맞춤형 의제회의를 통해 공동으로 정책과 전략을 구축하여 민관거버넌스의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 

 

 

기획기사

댓글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