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경제 학습공동체 ‘페다고지’ 1차 워크숍 진행

페다고지

 

2016년도 사회적경제 학습공동체 ‘페다고지’ 본격 가동

​전국에서 20여명의 사회적경제 운동가 모여 ‘학습공동체’ 구성

4개팀으로 나눠 12월까지 개인 및 공동 과제를 해결을 위한 실천과 학습 진행

“전국에 나와 같은 활동가가 있다는 것을 알고 큰 힘이 되었다”

“우리는 서로에게 스승이 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는 시간”

지난 3월18일부터 2박3일간 강촌프란시스 피정의집에서 페다고지 1차 공동워크숍을 갖고 개인들이 해결하고 싶은 핵심과제에 대한 포커싱을 마친 후 4개 영역으로 팀을 구성하고 본격적인 학습을 시작했다.

‘사회적 경제 학습공동체 페다고지’는 스스로 주체가 되어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지를 갖고 있는 활동가들과 함께 우리들의 살아있는 경험들을 나누고, 문제해결을 위해 구체적 구상과 실천으로 이어가기 위해 시작되었다.

페다고지 운영의 목적은 ❶ 사회적경제 운동가의 철학적인 기반 함께 만드는 것 ❷ 사회적경제 운동가의 실용적인 기술력을 향상시키도록 하는 것 ❸ 사회적경제 운동가들의 관계적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다.

2016년도 페다고지는 학습자들의 과제해결을 위해 △과제별 팀구성 △학습팀별 교육설계 △논의와 결과 공유를 위한 공통 워크숍방식으로 진행한다. 1단계는 학습팀을 구성하고 2단계는 개인과제에 대한 정의와 연구를 하며, 3, 4단계를 거치며 학습자 개인이 해결하고 싶은 과제에 대한 연구와 실현방안에 대한 타당성 검토에 들어간다.

​  ◯ 1단계 : 학습팀 구성 ==>학습모임의 시작과 목표를 참가자들과 함께 구상하기 위해 1차 공동워크숍(3월18일~20일)을 통해 개별과제를 구체화하고 학습팀을 구성

◯ 2단계 : 학습팀별 학습계획서 확정 / 개인과제 기술서 확정

– 5~6인 구조로 팀을 구성하고 학습코치와 함께 개인과제 기술서 확정

– 각 팀별로 12월까지의 학습계획서을 확정(내부학습과 토론, 현장방문, 강연 등 다양한 방법을 접목할 수 있음.

◯ 3단계 : 학습진행(ex.과제정의->과제연구->과제해결방안 모색->과제실천계획)

◯ 4단계 : 학습팀별 중간발표 및 공유회

– 3월부터 7월까지 진행활동에 대해 학습자 모두가 자가 점검하고 함께 공유할 수 있는 공유회 개최 ( 8월 예정)

◯ 5단계 : 최종보고회

– 8월~11월까지 진행한 학습결과물을 전체가 공유하고 성찰할 수 있도록 최종보고회 개최 (12월 예정)​

페다고지8

2박3일 워크숍 기간 동안 학습자들은 페다고지 학습방식에 대해 이해하고 개인들의 과제를 정리하였으며, 해결하고자 하는 과제가 유사한 학습자들간에 4개 그룹으로 나누어 8개월 동안 학습방식과 그라운드룰, 구호, 팀명칭 등을 결정하였다.

사회적경제 조직운영과 신규사업개발, 성과측정 등으로 2개의 팀이 구성되었으며, 주요한 과제로는 조직내부의 의사결정 구조, 역할분담과 조직운영활성화, 신규사업개발, 운영모델개발, 역량강화 프로그램 개발, 러닝코치 양성, 경영진단툴개발, 조직의 사회적성과측정 지표 개발 등이다.

지역사회 네트워크와 지역개발, 지역재생 영역으로 2개의 팀이 구성되었다. 네트워크 팀의 주요한 과제로는 00마을공동체 10년 연대비전, 당사자협의체와 지원조직간의 역할정립, 지역문제해결을 위한 신규사업 발굴, 지역재생 지역 청년활동 공유공간 확보 등이 있다.

 

페다고지6

워크숍을 마친며 가진 성찰시간에는

주요하게 배운 내용으로 질문을 하는 법, 집단지성, 소통과 경청, 액션러닝, 상호학습 등에 대해 배웠다고 평가했으며, 워크숍 과정을 통해 같은 고민을 나눌 사람들이 있다는 것에 대한 안도감과 희망, 기대와 희망 등을 느꼈으며, 8개월동안의 학습기간이 기대되고 설레며, 즐겁고 유쾌한 시간이길 희망한다고 성찰했다.

김유숙(강의)

▷ 글 : 김유숙 (사회투자지원재단 사회적경제역량강화센터 소장 )​

 

 

댓글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