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들의 예금으로 청년주택 전세금 지원하는 ‘소셜예금’ 출시

 

사회투자지원재단, 북서울신협이 운영하는 무이자~연1% 소셜예금’  출시

예금 전액 터무늬있는집 전세보증금 사용, 터무늬있는집 올해 10호까지 확대

 

지역사회 청년들과 시민사회가 주목하는 ‘터무늬있는집’

사회투자지원재단은 2018년 ‘연대를 기반한 사회적자원 조성’을 목적으로 부설 터무늬제작소를 설치하여 시민출자 기금을 조성하고, 조성된 시민출자기금은 지역사회에서 함께 거주하기를 희망하는 청년 단체의 주택 전세보증금으로 활용되고 있다.

20명 안팎의 운영위원들이 출자 운동을 함께해 지난 3년간 약 4억 7천여만 원을 모았고, 청년들은 주택을 직접 운영하는 것부터, 인적·물적 자원의 조성 과정에 주도적으로 참여했다.

터무늬있는집이 소셜예금으로 한 걸음 더 나아간 계기는

이전까지 시민이 사회투자지원재단에 직접 출자한 ‘터무늬있는집 청년 주거지원 기금’이 예금자 보호가 되는 북서울신협의 ‘소셜예금’으로 진화되었다.

터무늬 사업 3년차를 맞아, 좋은 취지에도 불구하고 전세계약 체결 시점에 맞춰 출자금을 입금해야 하는 불편함과 사회투자지원재단에 직접 출자하는 부담 등을 느끼는 시민들을 위한 대안 모색이 필요한 상황이었다.

소셜예금은 ‘참여 편의성’을 높이고, ‘사회적 금융’을 실현

재단은 6개월 이상 북서울신협과 머리를 맞대어 재테크를 목적으로 묶여있는 개인 및 단체 예치금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시민참여를 확대하고자 소셜예금 상품을 개발했다.

그 결과 원금은 보장하고, 가입기간 3년동안 예치금 전액이 청년 주거문제 해결을 위해 사용하는 ‘소셜예금’이 5월 25일 공식 출시됐다.

이를 위해 사회투자지원재단은 북서울신협(이사장 양정기),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 사장 김세용)와 지난 5월 19일 ‘터무늬있는 소셜예금’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 협약에 따라 소셜예금으로 모여진 시민들의 예치금은 ‘터무늬있는SH희망아지트 및 터무늬있는집’ 전세 보증금으로만 사용한다.

 

 

 

 

 

 

 

 

 

 

 

 

<터무늬있는 SH희망아지트 업무협약식> 

 

 

 

 

 

 

 

 

<터무늬있는 소셜예금 업무협약식>

온라인 터무늬있는집에서(themuni.co.kr)신청 후, 신협에서 직접 방문

소셜예금 가입은 17세 이상 개인 혹은 법인이면 가입이 가능하다. 최소 100만원 이상을 3년 혹은 5년간 정기예금 형태로 가입한다예금금리는 무이자부터 연1%까지 선택할 수 있으며, 원금과 소정의 이자 합산 5,000만원까지 예금자 보호받을 수 있다, 예금전액이 질권설정되어 중도해지는 불가능하다.

 

소셜예금 가입은 터무늬있는집 홈페이지(https://themuni.co.kr> ‘소셜예금 참여신청을 하면 1주 내 안내 전화 후 질권설정동의를 위해 북서울신협 직원이 가입자를 직접 방문해 상품 정보를 안내 후 가입한다.

 

계좌가 개설되면 통장을 소정의 기념품과 함께 가입자에게 우편 발송하고, 함께 참여한 시민출자자의 이름은 터무늬있는집에 명패에 각인된다.

<터무늬있는 소셜예금 통장>

청년들의 부담은 얼마나 줄어드나?

터무늬있는SH희망아지트SH빈집을 주거와 사업장으로 결합한 복합공간으로 청년단체는 보증금없이 1인당 월 10만 원 이하(SH임대료, 시민출자기금사용료, 공동체기금 포함)의 부담만으로 거주할 수 있게 된다.

예치금이 전세금으로 전액 쓰인다는데, 상환은 어떻게?

터무늬있는 소셜예금은 만기일이 도래하면 전국 신협 어디에서나 방문해 예금을 해지할 수 있다가입 기간 중에는 신협 온뱅크어플리케이션을 통해 계좌를 조회할 수 있다.

일주일 새 소셜예금 참여 신청금액 7천만 원 돌파

터무늬있는 소셜예금’ 1호 가입자 박원순서울시장을 시작으로, 한 터무늬있는집의 기존 출자자들의 소셜예금 추가 참여가 이어졌다터무늬있는집은 올해 10호까지, 소셜예금은 5억원 달성을 목표로 삼았다

김수동 터무늬제작소장은 이번 소셜예금은 시민들이 좀더 쉽게, 믿고 참여할 수 있도록 만든 사회적 금융 상품이다청년들이 지역사회에서 안정적으로 살며 다양한 시도를 해볼 수 있게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기대한다고 했다.

소셜예금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1주 내 안내전화 후 신협직원 방문

소셜예금 참여신청 – 터무늬있는집

<소셜예금 상품안내>
기획기사

댓글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