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조직이 달라졌어요!” – 사회적경제조직 미션수립 사례집 발간

재단은 서울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의 “사회적경제조직 분야별 아카데미” 사업의 일환으로 “사회적 미션 수립(리빌딩) 교육과정 개발 및 워크숍”을 진행하였다. 이 사업은 2014년 8월부터 2015년 1월까지 진행되었다. 먼저 사회적미션 수립을 위한 교육과정을 개발하였고 7개의 조직이 참여하여 사회적미션 수립 교육과정을 진행하였으며 마지막으로 사회적미션 수립 사례집을 발간하였다.

이 과정에 참여한 조직은 사회적협동조합강북나눔돌봄센터, 경희대학교소비자생활협동조합, 한살림서울소비자생활협동조합북부지부, 해든마음돌봄사회적협동조합(준), 행복중심서울동북소비자생활협동조합, 행복중심서울서남소비자생활협동조합, 행복중심서울소비자생활협동조합이다. 사례집에 사회적미션 수립에 대한 내용이 자세하게 수록하였다.  – 사회투자지원재단 김종일 책임연구원-

사회적미션이란 무엇일까?

요즘 사회적경제 영역에서 떠오르는 단어 중의 하나가 사회적미션(Social Mission)이다.

사회적미션이란 무엇일까? 사회적미션은 어떤 역할을 하는 것인가?

사회적미션이란 사회적경제 조직의 존재의 이유를 나타내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사회적경제조직은 개별적인 아이템이나 아이디어로 시작하지 않는다. 즉 지역사회의 필요와 욕구에 기반하여 시작해야 한다. 이 내용이 모아지고 조직 구성원의 이해와 맞아 떨어지는 지점에서 그 조직의 명확한 사회적미션이 만들어진다.

사회적미션은 크게 세 가지의 의미를 담아야 한다.

사회적미션의미

사회적미션은 사회적조직에서 다음 다섯 가지의 역할을 담당한다.

○ 지렛대로서의 사회적미션 – 조직 구성원에게 동기부여

○ 공유수단으로서의 사회적미션 – 조직 구성원의 합의를 도출

○ 판단근거로서의 사회적미션 – 활동의 기준 제시

○ 유연한 도구로서의 사회적미션 – 환경의 변화를 감지하고 반영

○ 측정도구로서의 사회적미션 – 조직활동을 측정‧평가하여 조직 발전을 위한 대안 마련

결론적으로 사회적미션이란 사회적경제조직에게 활동의 근거, 추구하고자하는 사회적 가치, 활동의 방향 등에 대해 답을 내려준다. 사회적미션은 조직에게 나침반의 역할을 하기에 사회적경제조직의 설립과 활동, 발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이다.

사회적미션 수립과정이 필요한 조직은?

그렇다면 어떤 사회적경제조직들에게 필요할까?

2007년도 사회적기업육성법 시행 이후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협동조합 등 국내 사회적 경제조직의 급격한 양적성장을 이루었다. 서울시의 경우 사회적경제 기본조례를 제정하여 사회적경제의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하고 있으며, 사회적으로도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사회적경제 조직들은 양적성장에 비해 질적 성장이 미미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일부 사회적경제조직의 경우 지역적 특성과 지역사회 욕구를 반영하지 못하여 조직의 존재가치가 위협받고 있는 곳도 등장하고 있다. 또한 내부역량이 부족하여 조직문화와 경영에 대한 혁신을 이루기 어려운 조직들도 많다.

그래서 ① 조직 내부의 사회적미션에 대한 동의를 높이고 싶은 조직, ② 설립 초기 수립한 사회적 미션을 재검토해보고 싶은 조직, ③ 이해관계자와 지역사회의 필요와 욕구를 사회적미션에 반영하고 싶은 조직, ④ 신생조직으로 사회적미션을 명확하게 하고 싶은 조직 등에 필요하다.

다음의 내용은 이번 교육과정을 통해 수립한 사회적미션의 예이다.

사회적미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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