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투자지원재단에서는 16년부터 매년 “사회적경제학습공동체 페다고지”를 통해 사회적경제 주체들을 대상으로 심화된 교육 및 학습을 실시하였다.
올해로 5회째 진행되고 있는“사회적경제학습공동체 페다고지”(이하 페다고지)는 전국각지 활동가를 대상으로 하다보니 올해 초 급격히 확산된 COVID-19에 모집부터 난항을 겪었다.
모집당시 각 지역에서 한해 학습계획을 준비하며 신청했던 학습자들은 다음을 기약하였고 면접 및 개강워크숍, 공동학습의 일정, 프로그램 변경 등 대폭적인 변화가 있었고 매 진행과정마다 실행위원회의 발빠른 움직임으로 준비되었다.
◈ 진행과정
올해는 전국에서 모인 사회적경제 주체 10명의 학습자와 청주팀으로 구성되었다. 10명의 학습자로 2개의 팀으로 시작되었으며, 전년에 이어 2회째 실행하는 지역팀인 청주팀(답안지 2020)은 지역 내 사회적경제 학습공동체 페다고지의 모델로 지역-중앙의 연대와 결합방식을 만들어보고자 주요 진행과정 일정을 공유하고 교차 지원하는 등의 방법을 시도하였다.
코로나 19로 인하여 상반기 일부 일정이 조정되었으나 4월 개강식을 시작으로 약 8개월의 기간에 수행해야할 각자의 과제를 선정하고 과제 유사성이 높은 학습자들로 두 팀을 구성하였다.
개강워크숍은 숙박일정을 변경하였고, 일정이 지연되어 공동학습을 2회차로 조정하였으며 소독젤을 구비하고 온도 체크, 거리두기로 자지 조정하는 등으로 방역기준을 준수하였다.
각 학습팀별로 약 3주 1회의 학습모임을 진행하며 학습자의 역량강화와 과제해결을 위해 과제 토론, 현장방문 등의 방식으로 학습을 진행하였다. 올해 또 변동된 사항은 재단의 현장전문가양성과정인데, 이 또한 코로나 19로 인하여 온라인으로 강의가 진행되었으며 학습자들은 자신의 과제에 필요한 현장 학습을 선정하여 △사회적가치 성과측정 △교육담당자를 위한 학습촉진 △지역자원조사 △신규사업개발 중 2가지 과목을 학습하였다.
◈ 코치학습
페다고지 학습 방식은 액션러닝을 기반으로 한 과제해결형 학습으로 팀별학습을 진행하기에 앞서 코치와 부코치의 학습이 진행된다.
페다고지 학습법을 익히고 전년도 과정을 평가·수정·보완하며 공동학습 과정의 주제 선정 및 내용을 함께 구성한다. 올해는 학습방법이 생소할 수 있어 한번 소개로는 생소할 수 있다는 의견에 따라 학습자에게 <페다고지 사용설명서>를 통해 학습과정별 주요 내용을 정리하고 앞으로 진행될 과제기술작성법 등을 담아 설명서를 제공하였다.
◈ 스폰서 조인식
개강워크숍에서는 페다고지는 학습자의 과제를 해결하는 학습으로 무엇보다 현장에서 학습자가 과제수행을 끝까지 함께 하고 지지하는 스폰서의 역할이 필요하다. 스폰서의 지지와 참여가 과제 실행에 있어 결정적인 역할을 하기에 개강워크숍에서 스폰서와 함께 조인식을 진행하며, 이후 코치/부코치와 활한 소통으로 과제실행과정과 학습자의 역량강화 여부를 확인한다.
◈ 공동학습 및 공동워크숍
개강식, 2박3일 중간워크숍, 그리고 마지막 1박2일의 종결워크숍까지 공동워크숍과 공동학습은 사회적경제 페다고지 학습의 기반이자 약 8개월간 진행될 학습자 개인의 과제 점검의 시간이며 페다고지 학습자 전원이 모일 수 있는 연대의 시간이다.
◈ 2차 공동학습
– 4/18(토), 광진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
– <페다고지>와 사회적경제의 담론 (토론 및 워크숍)
– 팀별 학습
◈ 중간워크숍
– 7/22(수)~7/24(금) 2박 3일, 국제카톨릭형제회 전진상센터
– 에세이 주제 논의 및 토론
– 사회적경제 활동가 성찰
– 가족오락관
◈ 종결워크숍
– 11/5(목)~6(금) 1박 2일, 아힘나쉼플스테이
– 사회적경제 활동가 성찰
– 학습자 평가 및 팀별 평가
◈ 선택학습
◈ 각 팀별 학습구성원과 학습모임 횟수
2월부터 학습자를 모집하여 최종 13개의 사회적경제 조직에서 10명, 지역팀 1팀의 학습자를 선정하였고, ‘꿈현실’팀, ‘내가페다’팀, 청주 지역
팀 ‘답안지 2020’팀 이렇게 3팀으로 구성되었다.
◈ 2020년 페다고지 전체 진행 일정
◈ 2020년 페다고지 학습자들의 과제
각 학습팀은 학습기간 중에 과제포커싱, 과제연구 등의 과정을 거쳐 과제의 목표를 설정, 해결/달성하도록 하며 부족한 역량은 학습으로 채운다. 과제명은 다음과 같다.
◈ 2020 페다고지 학습자 개별 평가
2020년도 페다고지 학습자 평가는 학습자 스스로가 자신의 과제달성정도를 평가 하며 학습자의 역량의 변화 관련하여 4가지 항목, 지식, 기술, 태도, 관계에 근거하여 자가 평가하였다. 과제달성 정도는 평균 6.16점(10점 만점)이며, 역량의 변화에 있어서는 태도, 기술, 관계 순으로 평균 6.85점으로 응답하였다.